검사 집단 반발 계속…秋 “법·절차 따라 징계 진행”_구틴 우버란디아 포커칩_krvip

검사 집단 반발 계속…秋 “법·절차 따라 징계 진행”_슬롯머신 게임에서 코인을 버는 방법_krvip

[앵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와 직무배제를 철회하라는 검사들의 집단 반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윤 총장의 징계 절차를 계속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이른바 '판사 사찰' 의혹에 대해서는 추 장관과 윤 총장 측 입장이 첨예하게 갈리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이재희 기자, 검사들의 집단 반발, 사흘째 이어지고 있죠?

[기자]

네, 그제 대검찰청 검찰 연구관들을 시작으로, 어제는 전국 최대 지방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의 평검사들과, 고검장 등 검찰 수뇌부도 입장문을 내놨죠.

오늘은 충주와 제천 등 청주지검 소속 지청 평검사들이 글을 올렸습니다.

전체적인 취지는 기존에 나온 입장문들과 같습니다.

검찰총장의 임기는 법률로 보장돼 있는데, 제대로 된 사실 확인 없이 절차와 규정에 맞지 않게 직무정지와 징계 청구가 이뤄졌다는 겁니다.

검찰의 독립성과 중립성이 훼손됐고, 검찰 개혁에도 역행하니 조치를 철회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 밖에도 차호동 대구지검 검사는 미국의 경우 판사 개인 정보를 온라인에 적나라하게 공개한다며, 판사 정보 수집을 위법으로 볼 수 없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앵커]

추미애 장관이 검찰의 집단 반발에 대해 입장을 밝혔죠?

[기자]

네. 추 장관은 검찰조직의 충격과 당혹스러움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법과 절차에 따라 징계 절차를 진행하겠다며 강행 의지를 밝혔습니다.

추 장관은 이번 조치는 충분한 진상 확인과 감찰 조사 기간을 거쳤고, 구체적이고 명백한 진술과 방대한 근거 자료도 수집해 이뤄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논란이 되고 있는 이른바 '판사 사찰' 의혹과 관련해, 일선 검사들이 입장을 발표하면서 판사 사찰 문건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고 당연시 하는 듯한 태도를 보여 또 다른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이른바 판사 사찰 의혹, 법무부와 윤 총장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죠?

[기자]

네. 법무부는 이 의혹에 대해 대검찰청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입니다.

재판에 영향을 주기 위해 악용할 수 있는 판사 개인정보가 담긴 문건이 윤 총장 지시로 작성, 배포됐단 거고요.

실제 악용이 의심되는 사례도 확인하는 등 매우 중대한 범죄라고 판단했다는게 법무부의 설명입니다.

반면, 윤 총장 측은 어제 해당 문서를 공개하고 해당 의혹이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공판에 참고하려고 공개된 자료와 일선 공판 검사들에게 물어본 내용을 정리한 것이고, 문서를 작성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의 직무에서도 벗어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영상편집:김종선